IT 인력이 부족하다! 앞으로 더욱 수요가 높아지는 IT 분야란?

 

IT 인력이 부족한 거짓말? 사실?

애초에 IT 인력이 부족한 것일까요? IT 인재의 수요에 대해서, 경제산업성의 「IT 인재 수급에 관한 조사(2019년 3월)」를 기초로 해설해 갑니다.

2020년 시점에서는 30만명 이상의 IT인력이 부족하다!

IT 인재는 해마다 수요와 공급의 차이가 열리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22만명이었던 인재 부족은 2019년에는 26만명 이상, 2020년 시점에서는 30만명 이상에 이른다. 기업의 IT 시스템 도입이 진행되는 한편, 그것을 담당하는 IT 엔지니어의 육성·공급이 따라잡지 않은 상황에 있습니다.

일본의 IT기술을 담당하는 인재 부족은 해마다 심각화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높은 수요에 대해 공급이 뒤지지 않고, 점점 수요와 공급의 차이가 퍼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2030년에는 약 79만명 이상의 인재 부족 가능성이 있음

경제산업성의 'IT 인재 수급에 관한 조사'에 따르면 2030년에는 적어도 약 41만 명의 IT 인력 부족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2030년 IT 인력 부족 인원

・저위 시나리오:약 16만명

・중위 시나리오:약 45만명

・고위 시나리오:약 79만명

IT 인력의 수요가 늘어나지 않아도 약 16만명의 인재 부족이 일어날 우려가 있습니다.

왜 IT 인력이 부족한가?

왜 IT 인력이 부족한가?

주목도가 높은 직종이면서 왜 엔지니어를 비롯한 IT 인력은 부족한가요? IT 인력이 부족한 이유를 살펴 보겠습니다.

IT 시장의 급성장

IT 인재의 심각한 부족 이유 중 하나는 IT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의 생활이 곳곳에 IT기술이 도입·보급되어 왔으며, 이에 따라 IT시장도 급속히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장은 확대되고 있지만, IT 인재가 충분히 자라지 않고, 인재의 공급이 따라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최근 IT기업 이외에도 많은 기업들이 IT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IT 기술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향후 점점 IT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웹에 있어서는 반응형웹제작이 확대됩니다.

IT 기술의 급속한 진보

IT 기술이 매일 진보하면서 새로운 IT 기술을 습득하는 엔지니어는 많지 않습니다.

그 때문에 시장의 요구에 맞는 IT 엔지니어가 자라지 않고, 인재 공급이 뒤지지 않는 것도 오늘의 IT 인재 부족의 원인의 일원으로서 들 수 있습니다.

저출산 고령화

일본은 저출산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노동 인구 자체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인재 부족은 IT 업계뿐만 아니라 다양한 업종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특히 젊은 인재 부족이 심각한 문제가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수요가 높아지는 IT 분야란?

앞으로 수요가 높아지는 IT 분야란?

최근 IT 업계 전체가 고조를 보이고 있습니다만, 그 중에서도 앞으로 더욱 수요가 높아져 가는 것은 어떠한 분야일까요.

향후의 캐리어 패스를 생각할 때는, 이하의 분야에 대해서도 검토해 보면 좋을 것입니다.

IoT

IoT(Internet of Things)는 모든 사물이 인터넷으로 이어지는 방식을 말합니다.

최근, 가전이나 자동차, 스마트폰 등, 생활에 친밀한 모든 것에 IoT의 이용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IoT 시장은 앞으로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IT 엔지니어로 일할 때에도 IoT에 익숙해지는 것은 큰 강점이 될 것입니다.

IoT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은 『IoT의 의미란? IoT의 활용 사례와 장래성에 대해서』도 아울러 봐 주세요.

AI(인공지능)

AI(인공지능)도 매우 주목도가 높은 개발 분야입니다.

전통적으로 AI 기술의 도입은 IT 업계와 이에 가까운 업계에서 진행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의료, 물류, 농업 등 IT 이외의 업계에서도 AI 기술의 도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또한 AI 개발 자체를 AI 시스템에 맡기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AI 기술이 보다 진보했다고 해도 AI 개발의 일은 앞으로도 인간이 계속 유지할 것입니다.

IoT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은, 「AI 엔지니어는 장래성이 있는 일! 미경험으로부터 AI 엔지니어를 목표로 하는 방법이란」도 아울러 봐 주세요.

로봇 개발

저출산 고령화에 의한 노동 인구의 감소를 받아, 앞으로도 다양한 장면에서 로봇의 도입이 진행될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이미 산업용 로봇이나 개호 로봇 등 각 분야에서 로봇의 개발·도입이 진행되고 있으며, 향후 더욱 로봇의 주목도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로봇을 개발하고 운용하는 엔지니어의 중요성도 늘어날 것입니다.

빅데이터의 분석·해석

기업 데이터 등의 디지털화가 진행되고, 빅 데이터의 활용도 다양한 분야에서 행해지고 있습니다.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해석하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존재도 매우 주목받고 있어 업종을 불문하고 널리 활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관심도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시장 확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에 IT 기술을 도입하는 기업은 앞으로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그에 따라 클라우드 서비스에 정통한 엔지니어가 담당하는 역할도 커질 것입니다.

기업 내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인재로 채용되는 경우도 있어 개발 장면 이외에도 클라우드에 대한 지식과 스킬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안

다양한 상호작용이 인터넷상에서 이루어지지만, 한편, 정보 유출이나 무단 액세스 등 보안 문제도 심각화하고 있습니다.

일단 정보 유출 등의 트러블이 일어나 버리면, 기업이 큰 데미지를 받는 것은 피할 수 없습니다.

IT 기술이 보급될수록 보안에 특화된 엔지니어의 역할은 중요해져 가는 것입니다. 다양한 산업에서 인터넷 활용이 진행되고 있으며, 향후 점점 보안에 익숙한 엔지니어의 존재가 요구될 것입니다.

IT 인력에 요구되는 기술

IT 엔지니어를 비롯한 IT 인재를 목표로 할 때 요구되는 스킬이라는 것은 어떠한 것일까요? IT 인력에 필요한 스킬에 대해 설명합니다.

IT의 기초 지식

IT 인력에는 먼저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네트워크 등 IT에 대한 기초 지식이 필요합니다. IT의 기초 지식은 어떠한 분야의 IT 기술자를 목표로 하는 경우에도 반드시 요구되는 스킬이 됩니다.

IT의 기초 지식은 자격 취득을 위한 공부를 통해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그 중에서도 국가 자격인 「기본 정보 기술자 시험」의 학습은, 필요한 지식을 넓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또 자격 취득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임할 수 있기 때문에, 동기 부여의 유지도 하기 쉽다고 하는 메리트도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기술

프로그래밍 기술은 IT 인력에 필요한 기본 기술 중 하나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많은 종류가 있으며, 매일 새로운 언어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언어를 배워야 할지 모르는 분도 적지 않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개발하는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언어가 다릅니다. 그 때문에 자신이 가지고 싶은 개발 영역에서, 자주(잘) 사용되고 있는 언어를 중심으로 습득하면 좋을 것입니다.

덧붙여 홈페이지구축비용으로 고민하시는 분은 이하의 기사도 아울러 확인해 주세요.



커뮤니케이션 기술

IT 엔지니어는 단지 개발만을 하는 일이 아닙니다. 고객에 대한 제안이나 사내에서의 교환 등도 많아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요구되는 일이기도 합니다.

특히 고객에게 제안을 할 때 등은 전문적인 이야기를 어떻게 알기 쉽게 인식에 흠뻑 빠지지 않도록 설명할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또, 사내에서 부서를 넘은 협력이 필요하게 되는 일도 적지 않습니다.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을 취할 수 있는지 여부가 프로젝트의 성공을 크게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IT 인재는 앞으로도 높은 수요가 예상된다!

IT 기술은 날마다 급속히 발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IT 시장도 확대의 일도를 따라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IT 기술을 담당하는 인재 공급이 따라잡지 못하고 앞으로도 일본의 심각한 IT 인력 부족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IT 업계 중에서도 IoT, AI, 클라우드 서비스 등은 매우 주목받고 있는 분야이며, 앞으로도 IT 인재의 높은 수요가 전망되고 있습니다. IT 엔지니어로서의 커리어 패스를 생각할 때는 향후 크게 성장해 가는 분야로 나아가는 것도 시야에 넣어, 스킬의 습득을 진행해 나가면 좋을 것입니다.

오늘날 IT 기술은 우리의 삶에 필수적입니다. IT 엔지니어를 비롯한 IT 기술을 담당하는 인재에 대한 기대는 앞으로 점점 높아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IT 엔지니어는 매우 미래의 작업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국의 무당은 살아있는 세계와 영계 사이의 매개자 역할을 맡는다.

안목 있는 여행자를 위한 VIP 경험은 여행을 위한 유일한 방법입니다